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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관리/상가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

by 스마트업 2022.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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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취득세 확인 

오피스텔은 다른 주택과는 달리 매매를 할 때 취득세가 4.6%입니다.
기존에는 주택 하나를 보유한 상태로 다른 주택을 취득할 때 8%가 적용되지만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그보다 적은 4.6%가 적용되기 때문에 그로 인한 취득세의 부담감이 적습니다.
그러나 업무용이 아닌 주거용으로 오피스텔을 구매하는 경우에는 기존 주택과 동일하게 취득세가 8%가 적용됨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2. 관리비 확인 


오피스텔을 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높은 금액대의 관리비인데요.
실제로 거주를 하는 분들의 경우는 일반 아파트와 달리 기본적인 관리 비용 이외에 오피스텔은 납부하는 관리비는 평균 2배가 높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오피스텔은 법률상 업무용 시설에 포함되기 때문에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오피스텔을 매매할 때 평균 관리비를 꼭 알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3. 임대 사업자 유무 확인 

매도인이 일반 임대 사업이거나 주택 임대 사업자일 경우에는 임대 사업자를 등록해서 포괄적인 양수 양도로 취득을 하시면 되는데요.
그러나 만일 매도인이 임대 사업자가 없고 매수인이 임대 사업자가 될 경우는 의무 임대 기간이 얼마 남았는지와 부가세, 취득세 감면에 대해서
조건을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4. 감가상각 확인 

오피스텔이 지속적으로 생기는 지역의 경우에는 새 오피스텔의 가격은 오르고 그와 반대로 기존의 오피스텔의 가격은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입지가 좋은 곳이라면 그에 따른 가격이 낮아지지 않지만 애매한 위치에 지어진 오피스텔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감가상각을 고려하고 매매를 진행해야 합니다.

5. 주택수 포함 확인 

오피스텔은 주택이 아니라 건축법상 업무용으로 포함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거용으로 판단이 되면 1가구 2 주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전입신고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주택임대 사업자에게는 관계없지만 일반 임대 사업자의 경우에는 1가구 2 주택이 될 가능성이 크게 됩니다.
그러니 오피스텔이 주택으로 포함되지 않게 하려면 업무용으로 사용하거나 전입신고를 하시면 안 됩니다.

​부동산 규제에 대해서는 완화된 오피스텔이기는 하지만 장점이 있다면 단점 또한 있듯이 오피스텔 매매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미리 숙지를 하고 있으셔야 합니다.
그래야 지만 어떠한 문제가 생길 때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니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 후 매매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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