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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관리/new Job

스마트스토어 1

by 스마트업 2022.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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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품 정하기 


 쇼핑몰을 오픈하려면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반드시 상품을 봐야 합니다.
 마니아가 있는 상품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오프라인에서는 활성화되어있지만 온라인에서는 정착하지 못한 상품도 좋습니다.
 아무래도 창업을 2030이 많이 하다 보니 본인에게 익숙한 상품을 소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진짜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분들은 40대 이후부터일 확률이 많습니다.
 그래서 연령이 높은 층을 타깃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포장이 너무 어려워서 경쟁사가 없는 상품군들도 좋습니다.
만들기도 힘들고 배송도 힘든 제품을 찾아보세요.
키워드로 쇼핑몰 찾아보기 구매건수 찜 건수 쇼핑몰별 최저가 건수 확인해서 최저가로 경쟁할 수 있는지 확인 


2. 썸네일


 대표 이미지 대표 동영상 
 1분기에는 어떤 키워드를 팔지 콘셉트를 잡아라.
 1) 키워드 콘셉트 잡기
 2) 키워드와 일치하는 썬 네일
 3) 썸네일과 일치하는 상세페이지의 상단 위치
 두꺼운 방석을 조회하고 들어오면 상세페이지에 얇은 방석으로 시작되면 이탈 확률 높습니다.
 MLBB 립스틱 초보 셀럽이 팔기 괜찮은 키워드입니다.
 색상을 보고 싶어 하지 회사의 가치를 보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사람 입에 발색 사진이나 MLBB 립이나 말린 장미 립스틱이라고 조회해서 들어왔는데 7종이어서 핑크부터 상세 페이지가 시작하면 안 됩니다.
 지워지지 않는 립스틱 묻지 않는 립스틱을 키워드로 잡으면 썸네일이 지워지지 않는 립스틱 GIF로 시작해야 합니다.
 
 키워드. 썸네일, 상세페이지, 고객 혜택, 리뷰 이벤트는 연속해서 이어져야 합니다.


3. 상품명. 카테고리 


이번 네이버 로직 변경에서 눈에 띄게 가장 바뀐 영역이 바로 상품명입니다.
콘셉트에 따라 여러 가지 방식으로 나누어집니다.
 1) 기존 방식 그대로 여러 개의 세부 키워드를 뽑아 49자 미만으로 쭉 나열하는 방식입니다.
 2) 일반상품이 아니라 쇼핑몰별 최저가나 브랜드 카탈로그 별 묶이는 걸 고려해 아주 짧게 상품명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예를들어 양배추 크림을 상품명으로 본다면 
 양배추 크림으로 검색해서 검색량 대비 구매가 비율이 높습니다.
 검색수 및 구매율 양배추 크림(조회수 1900) - 임산부 화장품 카테고리
                         양배추 가슴 팩(조회수 2350) - 임산부 화장품 카테고리
                         임산부 바디로션(조회수 2040) - 임산부 화장품 카테고리
                         모유수유 크림(조회수 50) -> 상품명으로 넣을 필요 없는 조회수 낮음.
 임산부바디로션으로 조회 시 연관검색어 조회합니다.
 키워드들을 정리합니다.
 고객이 검색했을때 내가 찾는 키워드가 맨 앞에 상품명으로 있으면 훨씬 더 눈에 빠르게 들어옵니다.
 상품명을 만들기 전에 상품 판매 기획을 해야 합니다.
 내가 이상품을 어떻게 팔지?라고 생각하고 기획해야 합니다.
 이때 내가 뽑아놓은 키워드 중 어떤 키워드로 판매를 할 것인가를 정해야 합니다.
 상품 키워드를 어떤걸 중요시 생각할지에 따라 상품명 맨 앞의 키워드가 달라지고 썸네일이 달라지고 상세페이지가 달라지고 GIF도 달라집니다.
 예) 따뜻한 기모티라고 상품명을 정하면 썸네일에도 따뜻함을 강조하는 썸네일과 상세페이지가 작성돼야 합니다.
      하늘색 기모티라고 상품명을 정하면...

 어떤 상품을 판매할지 고민이 되면 생각해봅니다.
 1) 검색수 대비 상품수가 적은 상품
 2) 1위에서 5위까지의 스토어를 확인 후 잘 팔리는지 판매 수 확인하기
 3) 최신일자 리뷰들이 많은지 확인하기
 4) 가격과 해당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시장 소비자가 잘 맞는지 확인하기
 5) 레벨에 맞춰서 경쟁 스토어들을 파악
  - 초보에게 적합한 상품은 대다수가 파워이고 빅파워 스토어가 1-2개 정도 껴있는 상품이 좋습니다. 너무 작은 스토어들이 많은 상품은 좋지 않습니다.
 6) 일반상품,쇼핑몰별 최저가, 브랜드 카탈로그로 묶여 있는지 확인
    - 일반 상품으로 다 떨어져 있는지 
   
3개- 5개까지의 키워드를 뽑아서 나머지는 속성과 태그에 넣어주면 검색에서 올라옵니다.


4. 속성 


 상품명에 등록하지 않아도 속성 값이 키워드 조회 시 노출됩니다.
 키워드 조회시 노출되는 것들 
 1)상품명
 2)속성
 3)태그
 4)카테고리
 5)쇼핑몰명
 
노출되는 요인들 
1) 내가 판매할 상품의 대표 키워드를 뽑니다.
2) 세부키워드 최소 10-30개 찾는다
 - 네이버쇼핑 찾아보기
 - 셀링하니 찾아보기
3) 가장 진액 상품명 5-8개 추린다.
4) 내가 판매할 상품명 하나를 고른다.
5) 네이버 등록되어 있는 형태를 파악한다.
6) 일반상품/묶음상품 콘셉트 정해 상품명 만든다.
7) 상품명에 안 들어간 키워드는 하나하나 체크해 검색한다.
8) 속성 값으로 검색이 되는 키워드는 속성에 넣어준다.
9) 나머지 키워드들은(카테고리 맞춰서 ) 태그에 넣어준다. 


5. 태그


네이버는 태그 10개까지 반영합니다.
쿠팡은 20개까지 반영합니다.
태그 갯수 꽉 채워줍니다.
쿠팡은 상품명보다는 속성과 태그에 노출이 강합니다.
네이버는 태그 반영되는 태그와 아닌 태그가 있습니다.
연관 키워드 
네이버에서 관련 제품 조회해서 카테고리를 확인합니다.
관련 태그중 카테고리가 다른 태그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태그로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조회되면 상품명에 넣을 필요 없이 태그로 관리되면 됩니다.


6. 상세페이지 , 구매혜택  ,리뷰 


1) 도매사이트 위탁 상품
2) 거래처에서 사입하는 사입 상품
3) 내 브랜드 자사 상품 
위의 제품중 어떤 제품을 판매하느냐에 따라 우리가 상세페이지를 준비하는 그 노력과 방법과 시간이 다릅니다.
핵심은 똑같은데 방법이 다른 겁니다.
도매사이트를 통해 상품 소싱을 하는 초보 셀러는 상품을 다 구매해서 찍을 수 없습니다.
단순 복붙형식의 판매해본 적 없습니다.
(닥등:일단 많은 상품을 등록하고 보는 것)
무조건 샘플을 구매해서 썸네일을 따로 찍었고 gif 촬영을 따로 했습니다.
도매사이트의 상세페이지는 맨 하단에 넣었습니다.
썸네일을 도매사이트에서 사람이 쓰고 있는 것으로 최대한 바꿔라.
상세 페이지 맨 위 상단에 후킹을 위한 소구점 포인트를 잡는 후킹 메시지를 넣으세요.
6개월 동안 30개 미만의 상품으로 하나하나의 상품에 집중하면서 시작해보세요.
30개의 상품의 콘셉트가 동일해야 합니다. 강아지 수제간식 등으로 좁게 생각하면 안 됩니다. 초보는 어렵습니다.
타깃을 50대 여성, 남성 친환경제품을 좋아하는 사람들. 소형견을 키우는 애견인 등으로 나누어 주세요.
제로 웨이스트 제품부터 볼게요.
제로 웨이스트란 모든 제품이 재상용 될 수 있도록 장려하며 폐기물을 방지하는데 초점을 맞춘 원칙 상품입니다.
제로 웨이스트는 어떤 카테고리 상품으로 국한되지 않습니다.
식품일 수도 있고, 음료일 수도 있고, 옷일 수도 있습니다.
소가구, 소품, 건강식품, 친환경 수세미, 친호나경 세제, 유기능 사과즙 , 유기능 배즙. 제로 웨이스트 소파 , 그리고 생분해 비닐, 생분해 생리대 등등
정말 다양한 카테고리로 펼쳐나갈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큰 틀에서 주제를 잡으세요.
내가 유기농 제품,제로웨이스트 상품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난 친환경 빨대를 사러 온 사람인데 친환경 텀블러도 있네.. 그러면 친환경 텀블러도 구매할 수 있겠죠
여름 물놀이 용품, 안전 관련 용품, 외출 관련 용품, 주방용품, 간식거리, 문구용품, 패션잡화용품, 어린이집 준비품, 이유식용품, 위생 목욕용품, 출산 육아용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내가 유기농 수세미를 사러 들어갔는데 유기농 설거지 바, 유기농 세제, 유기농 섬유유연제, 유기농 빨대, 등이 쫙 깔려있다면 유기농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찜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내 스토어에 있는 다른 상품들도 보면서 찜도 눌러주고 장바구니에 제품도 더 넣어주고 구매도 해줘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내 쇼핑몰에 대한 체류시간이 올라갑니다.
구매점수도 올라가고 리뷰점수도 올라갑니다.
이번에 네이버쇼핑로직에서 브랜드 카탈로그랑 쇼핑몰별 최조가로 상품들이 묶이면서 정말 중요한 것이 속성 말고 또 있습니다.
 1) 체류시간
 2) 재구매
 3) 이용률(많은 상품을 사는 것)
이 3가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타깃을 좁히거나 콘셉트를 일치화 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다시 상세페이지로 돌아와서 상세 페이지 순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의 12가지 순서에서 우리가 더 많이 추가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뼈대만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주요 상품을 30가지로 줄이면서 상세페이지 기획에 더 많은 시간을 써야 합니다.
상세 페이지의 기획 
 1) 누가 사는가?타깃을 정확히 거론해 줘야 합니다.
 2) 무엇이 문제인가? 1번에서 정해진 타깃의 문제점을 이야기합니다. 내 타깃이 내 이야기로 공감해야 다음 상세페이지를 계속 공감하며 읽을 수 있습니다.
    문제 상황을 쭈르륵 나열해 주세요.
 3) 내가 어떻게 해결해 줄 것인가?
   나의 해결점을 아주 명확하게 제시해 주세요. 고객님 지금 이런 문제 겪고 계시죠? 이 상품이 이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4) 무조건 100% 환불 해줌!
   고객의 구매허들을 단번에 없애줄 수 있는 강력한 멘트입니다.
 5) 지금 사야만 하는 이유 만들어 주기!
   망설이지 말고 지금 사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 주는 겁니다.
   아주 다양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데 이벤트, 할인, 혜택 등을 아주 짧은 시간으로 명시해 주는 겁니다.
   홈쇼핑이 아주 잘 하는 전략입니다.
   일주일,단 하루, 3일만, 주말만 한정수량이 소진될 때까지 이런 식으로 아주 디테일하고 짧게 주셔야 합니다. 
   홈쇼핑에서 내가 올리려는 상품을 찾아보세요. 어떻게 상품 구성을 하는지 기획을 하는지 관찰해보세요.
   가격을 어떻게 형성시키는지 과대 광고법을 피해서 마법의 문장을 어떻게 구사하는지.
 6) 상품 자랑하기 
  상품자랑 5가지, 7가지, 3가지, 10가지 이런 식으로 이때 장점 하나당 그 장점을 가장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gif를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안정성을 자랑하기!
  신뢰도를 높여주는 영역입니다.
  모든 공장의 품질 관리 방법을 다 올려줍니다.
 8) 얼마나 쉽고 편리한지 자랑하기
  얼마나 빠르고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지를 어필하는 부분입니다. 간단하고 심플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기술을 설명하고 논문으로 납득을 시키려고 하는 부분은 어려워서 넣지 마시라. 자료를 보여주고 그래프들을 막 보여주고... 너무 어렵습니다.
  정말 어떤 고객이 들어와도 한 번에 이해하도록 직관적인 문구와 이미지가 중요합니다.
 9) 상품의 스펙 알려주기
  평범하게 상품의 스펙을 알려줍니다
 10) 상품의 활용법 알려주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의 방법을 어필합니다.
 11) 고객이 자주 묻는 질문 만들기
  고객 질문이 들어올 법한 항목을 모아서 자주 묻는 질문을 만들어주는 겁니다.
 12) 기타 정보 넣어주기!
  (예 택배정보 환불 정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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